정보올림피아드수학
한붓그리기
원당컴
2013. 9. 23. 22:5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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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붓그리기란? 붓을 한 번도 종이 위에서 떼지 않고 같은 곳을 두 번 지나지 않으면서 어떤 도형을 그릴 수 있느냐 하는 문제로, L.오일러는 '한 점으로부터 짝수 개의 선이 나와 있는 것을 우점(偶點), 홀수 개의 선이 나와 있는 것을 기점(奇點)이라 하면, 우점만으로 되어 있는 도형이나, 기점이 2개인 도형으로서 그 한쪽을 출발점, 나머지 하나를 종점으로 하는 경우에만 한붓그리기는 가능하다'는 한붓그리기의 '오일러의 정리'를 발표했다. |
한붓 그리기 공식은
'한 점으로부터 짝수 개의 선이 나와 있는 것을 우점(偶點), 홀수 개의 선이 나와 있는 것을 기점(奇點)이라 하면 우점만으로 되어 있는 도형이나, 기점이 2개인 도형으로서 그 한쪽을 출발점, 나머지 하나를 종점으로 하는 경우에만 한붓그리기는 가능하다.
종종 정보올림피아드 문제에서 한붓그리기가 가능 하도록 선을 그리거나 빼는 형태의 문제가 출제 됨.
출발점과 도착점이 같기 위해서는 한 점으로 부터 나와 있는 선이 모두 짝수개여야 하며 출발점과 도착점이 같지 않은 경우에는 한 점으로 부터 나와 있는 선이 홀수개인 점이 2개여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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